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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분야의 끄적끄적/Java 계열의 프로젝트 및 글

Java 강의 6일차

김수한무거북이WA!두루미 2020. 1. 20. 11:51

interface : 인터페이스 >> class처럼 사용할 수 있으나 class는 아님

 

interface의 요소

1. 상수(final 변수)

2. 추상메소드

 

interface는 아래와 같이 선언할 수 있다.

interface A {
    public static final int B = 0;
    public abstract C();
}

 

interface는 아래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.

class Q implement A {
    public C() {

    }
}

※ interface 또는 class끼리는 상속을 받으며, interface와 class는 구현을 받는다.

 

interface의 사용 목적

: JAVA는 기본적으로 단일상속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다중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interface를 사용한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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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ner class : 내부 클래스

지금까지 만들어왔던 통상적인 클래스와 다르게 외부클래스에 종속적임.

 

inner class의 종류(자주 사용하는 것은 1, 4번)

1. member inner class

: 외부 클래스의 멤버변수 선언위치에 선언하며,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멤버처럼 다루어짐.

주로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멤버들과 관련된 작업에 사용될 목적으로 선언됨.

 

2. static inner class

: 외부 클래스의 멤버변수 선언위치에 선언하며, 외부 클래스의 static멤버처럼 다루어짐.

주로 외부 클래스의 static멤버, 특히 static method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선언됨.

 

3. local inner class

: 외부 클래스의 method나 초기화블럭 안에 선언하며, 선언된 영역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. 

class A {
    변수;
    메소드1() {}
   
    메소드2() {
         지역변수;
         
         class B {

         }

    }

}


 

4. anonymous inner class

: 클래스의 선언과 객체의 생성을 동시에 하는 이름없는 일회용 클래스.

class A {
    변수;
    메소드1() {}

    메소드2() {
        지역변수;

        new B() {
            override된 내용
        }

    }

}

 

 

<-- -->

Exception handling : 예외처리

Java에서는 예외처리를 위해서 try catch를 사용함

try catch문

try {
   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
} catch {
    예외의 처리1
} catch {
    예외의 처리2
} ...

try 블럭 :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적어둠.
catch 블럭 : try블럭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넘어오는 예외의 처리를 위한 문구

 

 

 

<-- -->

throw, throws는 추후에 따로 공부를 해서 올려야겠음.

 

 

 

<-- -->

finally : 예외에서 예외가 발생하더라도 작동하게 만들며, try catch문에서 catch의 밑에 적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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