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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erface : 인터페이스 >> class처럼 사용할 수 있으나 class는 아님
interface의 요소
1. 상수(final 변수)
2. 추상메소드
interface는 아래와 같이 선언할 수 있다.
interface A { public static final int B = 0; public abstract C(); } |
interface는 아래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.
class Q implement A { public C() { } } |
※ interface 또는 class끼리는 상속을 받으며, interface와 class는 구현을 받는다.
interface의 사용 목적
: JAVA는 기본적으로 단일상속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다중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interface를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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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ner class : 내부 클래스
지금까지 만들어왔던 통상적인 클래스와 다르게 외부클래스에 종속적임.
inner class의 종류(자주 사용하는 것은 1, 4번)
1. member inner class
: 외부 클래스의 멤버변수 선언위치에 선언하며,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멤버처럼 다루어짐.
주로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멤버들과 관련된 작업에 사용될 목적으로 선언됨.
2. static inner class
: 외부 클래스의 멤버변수 선언위치에 선언하며, 외부 클래스의 static멤버처럼 다루어짐.
주로 외부 클래스의 static멤버, 특히 static method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선언됨.
3. local inner class
: 외부 클래스의 method나 초기화블럭 안에 선언하며, 선언된 영역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.
class A { 변수; 메소드1() {} 메소드2() { 지역변수; class B { } } } |
4. anonymous inner class
: 클래스의 선언과 객체의 생성을 동시에 하는 이름없는 일회용 클래스.
class A { 변수; 메소드1() {} 메소드2() { 지역변수; new B() { override된 내용 } }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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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xception handling : 예외처리
Java에서는 예외처리를 위해서 try catch를 사용함
try catch문
try {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 } catch { 예외의 처리1 } catch { 예외의 처리2 } ... |
try 블럭 :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적어둠.
catch 블럭 : try블럭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넘어오는 예외의 처리를 위한 문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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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hrow, throws는 추후에 따로 공부를 해서 올려야겠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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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nally : 예외에서 예외가 발생하더라도 작동하게 만들며, try catch문에서 catch의 밑에 적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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